자바 소스 코드 컴파일하고 실행하기
터미널에서 명령어를 이용해 자바 파일을 컴파일하고 실행해 보자

자바(Java) 프로그래밍을 할 때 최소한으로 필요한 도구는 편집기(editor)와 컴파일러(compiler)입니다. 자바 프로그램을 실행하려면 자바 가상 머신(Java Virtual Machine, JVM)이 이해할 수 있는 바이트코드(bytecode)로 컴파일하는 과정이 꼭 필요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자바로 작성한 코드를 명령 프롬프트(command prompt, cmd)에서 컴파일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준비하기

자바 파일을 컴파일하려면 자바 개발 키트(Java Development Kit, JDK), 편집기, 그리고 자바 소스 코드가 필요합니다.

JDK

JDK는 자바로 프로그래밍을 하는데 필요한 종합 개발 도구 모음입니다. 먼저, JDK 다운로드 및 환경변수 설정 방법(JDK 1.8, JDK 11)을 참조하셔서 JDK를 설치해 주세요. JDK 8 또는 JDK 11 중 원하시는 버전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JDK를 설치하면 여러 폴더가 생성되는 데, 이 중 bin 디렉토리에 있는 javac.exe가 바로 컴파일러입니다. javac 컴파일러는 자바 코드를 자바 바이트코드로 컴파일해 줍니다. JDK를 준비하셨다면 다음은 편집기를 준비할 차례입니다.

편집기

편집기는 코드를 작성하고 수정하는 도구입니다. 편집기의 종류는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Visual Studio Code, VS Code), 서브라임 텍스트(Sublime Text) 등 다양합니다. 전 세계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다양한 종류의 편집기를 살펴보고 싶으시다면 통합 개발 환경(IDE), 텍스트 에디터 인기 순위 (2022년)를 참조해 주세요. 여기서는 메모장을 사용하겠습니다. 그러면 이제 메모장으로 자바 소스 코드를 작성해 보겠습니다.

자바 소스코드

사용할 자바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코드는 콘솔에 Hello, World.를 출력해 줍니다.

java
class 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Hello, World.");
}
}

메모장에 위 코드를 작성하고 저장해 주세요. 단, 저장할 때 파일명은 클래스(class) 이름인 Test를, 확장자는 .java로 저장해야 합니다. 여기서는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Test.java라는 이름으로 D드라이브에 저장하겠습니다.

메모장에 저장된 자바 소스코드
메모장에 저장된 자바 소스코드  - Snug Archive

그럼 이제 저장한 파일을 컴파일해보겠습니다.

컴파일하기

컴파일은 javac 컴파일러를 이용합니다. cmd에서 Test.java가 위치한 경로로 이동한 뒤, 아래와 같이 javac [파일명]를 입력해 javac.exe 파일을 실행하면 컴파일이 진행됩니다.

cmd에서 javac 컴파일러를 실행해서 자바 파일 컴파일하기
cmd에서 javac 컴파일러를 실행해서 자바 파일 컴파일하기  - Snug Archive

컴파일이 완료되면 다음과 같이 작성한 자바 파일(.java)과 동일한 이름의 클래스 파일(.class)이 생성됩니다. 이 클래스 파일은 JVM이 읽을 수 있는 바이트코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컴파일된 Test.class 파일
컴파일된 Test.class 파일  - Snug Archive

그럼 이제 컴파일된 클래스 파일이 잘 실행되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실행하기

cmd로 돌아가 java [파일명.class] 코드를 입력하면 java.exe 파일이 클래스 파일을 실행해줍니다. 여기서 java.exe는 자바 인터프리터로 클래스 파일에 기록된 바이트코드를 기계어로 번역해줍니다. 실행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java 인터프리터로 클래스 파일 실행하기
java 인터프리터로 클래스 파일 실행하기  - Snug Archive

지금까지 cmd에서 자바 소스 코드를 컴파일하고 실행하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이 작업은 비효율적입니다. 소스 코드를 바꿀 때마다 매번 cmd에서 컴파일러와 인터프리터를 실행하는 작업을 반복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작업을 더 간편하게 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자바 파일을 컴파일하고 실행하는 전 과정을 자동으로 해주는 도구가 있습니다. 바로 통합 개발 환경(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IDE)입니다.

IDE는 사람이 cmd를 열어서 자바 파일을 직접 컴파일하고 실행했던 작업을 대신해 줍니다. 개발자는 IDE에 통합된 편집기에 소스 코드를 수정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러면 IDE가 알아서 컴파일과 실행 작업을 수행해 줍니다. 자바/코틀린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다면 IDE를 사용하는 것이 훨씬 편리합니다. 2023년으로 기준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자바/코틀린 IDE에는 인텔리제이(IntelliJ), 이클립스(Eclipse) 등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cmd에서 자바 파일을 컴파일하고 실행하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어지는 시간에는 자바/코틀린 IDE를 다운로드 및 설치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2023 Snug Archive. All rights reserved.

Contact me at snugarchive@gmail.com.